HOME Chorus for the Sea KOMSA 뉴스 라운지

2022 Winter Vol. 52

KOMSA NEWS

안전한 바다를 만들고, 고객의 행복을 지켜나가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주요 소식

01
가족과 함께하는 해양안전체험교실 운영

공단은 지난 10월 29일, 세종시 아름동 소재 코오롱스포렉스 아름스포츠센터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해양안전체험교실’을 지난 9월에 이어 두 번째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상대적으로 해양안전교육의 기회가 적은 세종지역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해양안전 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위기 대응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공단과 코오롱스포렉스·아름소방서 의용소방대와의 협업으로 마련됐다. 특히, 이번 체험교실은 단순한 안전교육에 그치지 않고, 공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체모형 마네킹(애니)을 통해 심폐소생술(CPR) 실습과 다중교육용 VR 장비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및 생존수영 체험, 구명조끼 사용법 체험, 구명 뗏목 탑승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참가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02
세종시 초등학생 대상 해양안전교육 실시

공단은 지난 11월 14일, 세종시 고운동에 위치한 두루초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 62명을 대상으로 해양안전교육을 실시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해양안전실천본부 사무국으로 해양안전문화 확산 및 해양안전교육, 해양안전캠페인 등 해양사고예방을 위한 다양한 홍보·교육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해양안전교육은 해양안전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심폐소생술(CPR), 구명조끼 착용법, 가상현실(VR) 체험교육, 해양안전실천서약을 실시했다. 모든 교육은 이론교육 후 조를 나눠서 실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고, 심폐소생술 교육에서는 환자 의식 확인, 119 신고 및 도움 요청, 마네킹을 활용한 가슴압박과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해 실습했다. 특히, 구명조끼 착용법 교육에서는 실제 팽창식 구명조끼를 학생들이 직접 작동시켜봤으며, 마지막으로 구명조끼 착용에 대한 필요성과 선박 승선 시 안전에 대해 VR 체험을 했다.

03
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신임 이사장 취임

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신임 이사장이 12월 1일 본사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김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공단의 가치체계를 재정비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공단의 근본적인 경영혁신 방안을 수립해 지속 가능한 경영기반을 마련하고, 해양교통안전 체계 강화에 공단의 역량을 집중하며 기후변화정책 및 해양교통의 디지털화에도 힘쓰겠다”면서 “공단이 유능하고 국민에게 인정받는 기관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신임 김준석 이사장은 행정고시 제36회 임용 이후 해양수산부 해운정책과장, 기획재정담당관, 해양산업정책관, 정책기획관,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해운물류국장, 수산정책실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해사정책분야 전문가로서, 공단이 전문적인 해양교통안전 종합관리기관으로 나아가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