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의 재산인 어선의 가치를 지키고, 어선거래시스템의 실수요자인 어선중개업자와 어업인의 이해를 돕기 위해 KOMSA가 나섰다. 어선거래제도와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KOMSA의 활동을 전한다.
Text. 기술사업실 이영훈 팀장
2022년도 어선중개업 신규교육 종료
어선중개업자가 들려주는 어선중개업의 모든 것
KOMSA에서는 건전한 어선거래문화 정착을 위해 어선중개업 교육을 맡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예비 어선중개업자를 대상으로 총 5회의 신규 교육이 진행됐다. 어선중개업자는 어선 매도자와 매수자 사이에서 거래를 중개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이러한 어선중개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선중개업 등록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조건 중 하나가 ‘어선중개업 신규교육 이수’다.
2022년도 신규교육은 2~3월에 일괄적으로 교육 신청을 받아 5, 6, 7, 9, 10월까지 총 5회 치러졌다. 올해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KT대전인재개발원 제1연수관에서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오전 9시부터 시작해 총 4일(평가 포함)동안 이뤄지며, 어업인의 재산인 어선중개에 대한 교육인만큼, 최대한 자세하게 알려줄 수 있도록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주요 교육 내용은 어선중개업 제도, 어선중개업 실무, 직업윤리 및 소비자 보호로 크게 3과목으로 나눌 수 있다. 어선에 들어가는 각종 장비들과 실무에 쓰이는 자산가치 평가법 등 어선거래에 꼭 필요한 관련 지식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 마지막 날에는 교육평가에 응시해야 한다. 총 75문항으로 이뤄져 있으며, 합격 기준은 매 과목 40점 이상, 3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이다. 합격자 대상으로 신규교육 이수증이 발급되며, 발급일 기준 1년 이내 관할 어업관리단에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교육 이수가 무효화되니 이 점 유의해 기한 내 등록해야 한다.
KOMSA는 수강자들의 열의 넘치는 모습에 더 알찬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모든 교육에 공을 들였다.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라며, 올해 부족했던 점들은 내년도 교육에 반영해 교육생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고품질의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는 KOMSA가 될 것이다. 2023년도 교육 장소 및 일정은 내년 1~2월 중 어선거래시스템 공지사항에 업로드될 예정이니 어선거래시스템 홈페이지에 방문해 확인하면 된다.
전국 방방곳곳! 현장의 소리를 듣다
KOMSA에서는 어선중개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실무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9월 관련 동영상을 제작해 공단 유튜브 채널 ‘해수호TV’를 통해 홍보하고 있다. 이번 동영상 제작에는 속초에서 어선중개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이봉기 대표가 참여했으며, 어선거래 실무 및 애로사항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어선거래시스템’을 검색하면 관련 내용을 볼 수 있다.
어선거래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개선과제 발굴 등을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어선거래시스템 실수요자(어선중개업자, 어업인 등)의 니즈를 파악하고 있다. 앞으로도 KOMSA는 현장의 목소리가 어선거래시스템 운영에 반영되도록 개선해 더욱 편리하고 투명한 어선거래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